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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점이 기존 20점에서 15점으로 다소 낮아졌습니다.
문제유형은 보기에서 고르기, 단답식, 서술형, OX 

용어를 이해하고 암기위주의 학습을 권합니다.

5개년 기출용어의 의미만 정확히 파악한다면 10점이상 득점 무조건 가능합니다.


2017년 1회

1) 1강 06년2회 기출 (10점짜리 1문제 출제, 5개 괄호, 각 2점)
- 답: B,D,A,C,E
- 지문에는 답이 없으나 보기 5개가 주어짐 (보기는 a,b,c,d,e 형태로 주어지고, 답도 a,b,c,d,e 형태로 입력하도록 출제)
2) As-IS, To-Be 차이점 서술형 (배점 3점): 2강 16년1회 기출
3) SWOT 또는 swot 기법 또는 swot 분석 등 (배점 2점): 2강 07년2회 기출

2016년 3회

3. 업무프로세스: 2강, 12년3회 기출문제
- 1번: O,X 문제 (EP-기업포털에 대한 설명해 주고, O,X 선택)
- 2번: 영문 약어 입력
- 3번: 영문 또는 한글 입력
- 4번: 보기 10개정도 있었음


여러가지 분석기법


AS-IS 분석과 TO-BE 분석
5FORCE : 산업분석 도구! 
             기존 경쟁, 잠재적 진입, 공급자 교섭력, 수요자 교섭력, 대체 상품의 위협
7S : 전략 정책 수립시 기업 내부의 역량과 전체적인 기업의 문화 등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
    shared value, strategy, staff, style, Structure, System, Skill
SWOT
6Sigma :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품질 혁신과 고객만족을 위한 통계적 21세기형 기업경영전략. 
  측정-분석-향상-관리

2017년1회

현재 업무의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 AS-IS 프로세스 목록 작성(업무를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로 나누고 프로세스 설명등에 대해 엑셀 등을 이용하여 목록 작성)
- AS-IS 프로세스 체계도 작성(업무가 어떤 체계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대하여 계층구조 형태로 업무를 분류하는 작업)
- AS-IS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업무의 흐름에 대하여 Flow Chart형태로 업무를 정의하는 작업)
현재 상황을 정리한 AS-IS분석 자료와 회사나 부서의 Needs를 정리한 TO-BE모델로 상호간 Gap을 분석하면 구현하고자 하는 전체적인 ERP 틀이 잡히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들어가는 반면 아주 중요한 분석자료가 된다.AS-IS분석은 컨선턴트가 전적으로 만드는 것이 부분이 아니며, 단지 어떤 형태의 틀로 위의 3가지를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만 알려준다. 

[AS-IS


미래에 구현하고자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분석
[TO-BE
TO-BE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 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 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 경 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 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 (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SWOT ]


2016년3회

경영자, 종업원, 공급사, 파트너, 고객 등이 유무선 방식의 Web 인터페이스를 통해 싱글사인온(SSO) (2017 신기술동향에 출제)방식으로 기업 내의 정보와 가치사슬 내의 프로세스 및 어플리케이션에 접근함으로써 목적에 맞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기업들이 인터넷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해 종업원, 고객, 공급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인터넷 환경에서 하나의 웹사이트로 통합함으로써 기업의 각종 정보와 업무 프로세스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포털은 사용자들이 기업내 정보에 접근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관리나 서치엔진과 같은 포털 도구, 그리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의 애플리케이션 및 외부의 지식공급자들과 포털사이트를 연동시키는 애플리케이션 포털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축된다. 

Enterprise Portal

독립된 조직 간에 정형화된 문서를 표준화된 자료표현 양식에 준하여 전자적 통신매체를 이용해 교환하는 방식.
기업간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기 위해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시스템이다. 이메일·팩스와 더불어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며, 기업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와 문서를 표준화하여 컴퓨터 통신망으로 거래 당사자가 직접 전송·수신하는 정보전달 시스템이다. 주문서·납품서·청구서 등 무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표준화된 상거래서식 또는 공공서식을 통해 서로 합의된 전자신호로 바꾸어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거래처에 전송한다.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문서교환

2016년2회


생산 관리, 판매 관리, 인사 관리, 재무 관리 등 기업의 기본적 업무를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여 밀접하게 관련 시켜 실행하는 것. 즉, 인력/생산재/물류/회계 등 기업의 모든 자원을 전체적으로 관리하여 최적화된 기업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전산 시스템을 말한다. 기업 자원 관리(ERP)의 실현에 필요한 기능을 구비한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패키지를 ERP 패키지라고 한다. 통합 업무 패키지를 사용하면 필요한 조건을 설정해 나감으로써 응용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으며 원칙적으로 신규 프로그램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 ERP 패키지가 전제로 하는 업무 프로세스는 많은 사용 실적이 있고 세련된 것이기 때문에 업무 재설계(BPR)에도 유효한 새 경영 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현재 선진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ERP 패키지의 대부분은 클라이언트/서버형의 시스템 구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표 적인 제품으로는 독일 SAP사의 R/3, 미국 SSA사의 업무 기획 관리 시스템(BPCS), Oracle사의 Oracle Application 등이 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기업 내 각종 애플리케이션 간에 상호 연동이 가능토록 통합하는 솔루션.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계획(SCP) 시스템, 인트라넷, 각종 데이타 등을 통합, 동일한 플랫폼(인터넷)을 통해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변화 없이 통신을 가능케 한다. 
데이터웨어하우스나 전사적 자원관리 등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토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것이다. 기업의 비즈니스와 애플리케이션의 새롭고 통합적인 시각을 개발하고, 기존의 애플리케이션들이 새로운 시각 내에 어떻게 맞추어지는지를 확인하고...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 

일상 생활공간을 파고드는 마케팅기법을 말한다. 굳이 번역하자면 결정적인 순간 또는 진실의 순간을 포착하라 는 뜻. 소비자들이 아침에 일어나서 신문을 보는 순간에서부터 집을 나와서는 교통수단을 통해, 식당에서나 또는 친구를 만나 차를 마시는 곳, 그 어느 곳에서나 제품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MOT 마케팅의 핵심전략이다. MOT 마케팅은 본래 1970~80년대 스웨덴 항공사인 스칸디나비아 항공이 세계 최초로 고안해 큰 성공을 거둔 이후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벤치마킹하고 있다. 

Moment of Truth

고객의 소리, 고객과의 의사 소통 고객 불만, 개선점, 제품의 장단점, 서비스 만족도 분석에 이용 

VOC

2016년1회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MIT)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 시스템(SIS) 실현을 위한 수법의 하나.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CSF(ritical success fctors)

15년 3회

 
PI 프로젝트는 디지털 시대에 고객중심으로 업무프로세스를 재설계 하고 전사회적인 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설계와 기업문화 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추진하는 프로젝트.
사전적 용어로는 토마스~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업무프로세스를 혁신함으로서 사업성과를 높이는 것이다.
PI(ProcesInnovation)

5 FORCES - 마이클 포터에 의해 제안된 산업 분석 도구 . 경쟁의 강도를 알아내고 수익성을 추출할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소비자의 구매력, 생산자의 구매력 대체품에 대한 위험 진입장벽이라는 요인을 통해 어떤 잠재적 경쟁자가 있는지에 대한 경쟁력 분석도구!
1) 기존 기업들 간 경쟁 : 유리한 위치 차지를 위한 여러 전략
 2) 잠재적 진입자들의 위협 : 유망 산업으로의 새로운 기업 진출 (강한 의욕, 많은 자본) 
3) 대체 상품의 위협 : 차별화 된 기능/서비스 필요 
4) 구매자들의 교섭력 : 가격 인하, 품질 개선, 서비스 증대 요구 Æ 기업간 과도한 경쟁 유발 
5) 공급자들의 교섭력 : 가격 인상, 판매 거절, 서비스 질 하락 등 위협 


5Force

6시그마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이다.
6시그마는 미국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품질관리법으로 모토로라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에 의해 1987년 창안됐다. 생산성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기존에는 QC(품질관리), TQC(전사적 품질관리), TQM(전사적 품질경영) 품질관리기법이 쓰였다.  

6Sigma 

전략적 기업경영(SEM)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기업과 경영자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기업의 경영전략을 수립하ㅗ, 경여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략 중심형 조직을 구축하여 실행하는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으로 운영
구성요소
VBM(Value Based Management) 기업의 가장 근본이 되는 목적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데 두는것.
ABC 비즈니스를 업무단위로 세분해서 각 업무활동 단위마다 소요 경비를 수치화 하는 방법으로 복잡한 원가관리체계를 실 활동에 근거하여 좀 더 정확한 원가를 측정하고 프로세스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 관리하는 경영기법
BSC 과거에 기업에 대한 평가를 매출 순이익 등과 같은 재무 재표에 의존했던 것을 고객, 조직학습, 내부 프로세스와 같은 미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를 추가

매출액, 순익 등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것에서 벗어나 기업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 
고객(고객만족도, 신규고객창출), 내부프로세스(혁신, 운영), 학습(직원역량, 정보시스템능력)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 

BSC(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기록표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고 제조기술이 급변함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간접비를 합리적인 기준으로 직접비로 전환하는 기법.  
활동기준 원가계산은 투입자원이 제품이나 서비스로 변환되는 과정을 명확히 밝혀 제품이나 서비스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전통적인 원가계산 방식은 간접지원비용을 인위적인 기준에 의해 배분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 원가를 왜곡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ABC이다. ABC 정보를 활용하면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전반적인 경영의사결정의 효율성도 극대화된다.  


ABC (Activity-Based Cost)활동기준 원가 계산


15년 2회

정보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 및 업무활동정보기술간의 상호관계(architecture)에 대해 현재의 모습과 향후 추진해 나갈 모습을 미리 규정한 정보화 종합설계도를 말한다   

EA(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처)

15년 1회


조직이나 기업을 운영하는데 사용되는 복잡하고 다양한 결정 논리를 정의(define), 설치(deploy), 수행(execute), 감시(monitor), 그리고 유지보수(maintain)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말한다.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사람을 대신해 컴퓨터가 정보를 읽고 이해하며 가공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 록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시맨틱 웹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로는 웹 자원(Resource)을 서술하기 위한 자원 서술 기술온톨로지
(ontology)를 통한 지식 서술 기술통합적으로 정보를 운영하기 위한 에이전트(agent) 기술 등을 들 수 있다.
  
Semantic Web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거래를 처리하고 그 거래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정보시스템이다. TPS는 경영 활동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하고 사무 노동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한다따라서 TPS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시스템인 동시에 현대의 기업 조직에 없어서는 안 될 정보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오늘날의 기업들이 처리하는 거래들은 정보시스템의 도움 없이는 거래의 기록과 데이터의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TPS(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광속상거래 또는 초고속경영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도 한다제조업체와 협력업체 등 관련 기업들이 공유하며 경영에 활용하는 기업간 정보시스템이다제품의 기획과 설계에서부터개발·생산·부품의 조달·유지보수·사후관리·폐기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라이프사이클 전 과정에서 발생되는 각종 정보를 인터넷 및 초고속정보통신망과 연계하여 디지털화한 통합업무환경을 뜻한다

CALS(Commerce At Light Speed) 


14년 3회

 영국의 정치경제학자·도덕철학자로 고전경제학의 창시자이다근대경제학마르크스 경제학의 출발점이 된 국부론을 저술하였다처음으로 경제학을 이론·역사·정책에 도입하여 체계적 과학으로 이룩하였다경제행위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종국적으로는 공공복지에 기여하게 된다고 생각하였으며 예정조화설을 주장하였다.

애덤스미스  

Six Sigma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이다.
품질 혁신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로라사에서 품질 혁신 운동으로 시작되어 성공을 거두자 제너럴 일렉트릭(GE),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소니 등 세계적인 초우량 기업들이 채택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국내에서도 삼성, LG 등에서 도입하여 품질 혁신에 성공함으로써 많은 기업들이 도입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최근에는 제조업뿐만 아니라 고객이 존재하는 금융서비스통신의료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식스 시그마가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Six Sigma

기업 내,외부에 걸친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지연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기업을 말한다.
- RTE의 목적인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와 실행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을 빨리 인식(Awareness)하여빨리 결정(Decision)하고 빨리 처리(Action)하여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 RTE의 핵심은 효율적인 협업체계 구축실시간 정보공유스피드변화에 대한 민첩성지속적인 개선 등이다.
프로세스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Real-Time Visibility) 확보와 프로세스 자동화최적화 등이 필수 성공 요소이며이를 위한 핵심 요소가 BPM이다.

RTE (Real-Time Enterprise)

14년 2회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 컴퓨터를 사용하여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
(즉, 주로 반구조적인 문제로 문제의 일부 측면은 계량화가 가능하나 일 부는 주관적으로 다룰 수밖에 없는 문제)
에 관해 의사 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DSS(Decision Support System)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 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의미한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KPI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14년 1회

고객의 수요가 상부단계 방향으로 전달될수록 각 단계별 수요의 변동성이 증가한다.

채찍효과

현재 모바일을 활용한 세일즈 프로모션 방법은 크게 푸시와 풀로 나뉜다.
푸시는 고객 단말기에 쿠폰이나 마일리지, 할인 서비스 등을 텍스트나 이미지로 제작하여 전달하는 방식.

PUSH-based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내어 마케팅,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함


PULL-based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부품의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 이르는 공급 체인을 재공학 및 동시 공학 기법 을 활용해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관리 기법. 공급 사슬 관리(SCM)는 제품 계획, 원재료 구매, 제조, 배달 등 공급망에 관련된 구성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그 결과로 생성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한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관리 

조직이나 기업의 인적 자원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 한 기업 정보 시스템.기업이나 조직의 지식을 이용하기 쉽게 축적하여 해당 지식을 기업의 전략이나 정책 수립, 의 사 결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사람에게, 적절한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기존 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치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역할만 담당했고 의사결정은 기업내 인적 자원이 수행해왔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떠나면 기업의 지식 자원도 함께 소실되는 폐단이 있었다. KMS는 인 적 자원이 소유하고 있는 지적 자산을 기업 내에 축적,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 기업 정보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한다.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 관리 시스템 


개별회원을 대상으로 IC(Integreted Circuit)카드 기반의 각종 멤버쉽, 마일리지, 쿠폰 등 다양한 형태의 로열티를 제휴사간 통합 운영 및 특정 가맹점들 간의 연합운영을 가능하도록 한것.

LMS(Loyalty Management System)

공통의 목표달성을 위해 공통관심사, 경험 및 정보 공유, 교환하는 일단의 사람들로서 구성된 비공식적 모임이다.
어떠한 조직에서고 존재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는 각 부서들 내에도 존재할 수도 있고, 부서의 구분을 초월해서 여러기능부서 소속사람들 간에도 존재할 수 있다.


CoP(Community of Practice) 실행공동체


대규모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할 때의 개념으로 
업무상에 일 처리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서비스로 판단하여 그 서비스 네트워크상에 연동하여 시스템 전체를 구축해 나가는 방법론.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의 구현을 위해 가장 선진화된 SW아키텍쳐 라고 할 수있다.
웹서비스나 REST 서비스로 구현된 SW모듈들을 BPEL로 구현된 프로세스이다.
오케스트레이션 함으로써 프로세스 변경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재구성을 신속유연하게 한다.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 서비스 지향 아키텍쳐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 만드는 기술.
다수의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말한다.

Mashup(매쉬업)

경영,관리,운용 관련 용어
BPR 과 BPM의 차이

기존의 많은 기업은 BPR을 통해 프로세스를 재정립하여 프로세스의 혁신을 시도했으나 BRP이후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기업이 업무에 혼선을 가져오는 경우가 발생했다.
BPM은 BRP이후에 계속적인 프로세스관리를 의미한다. 업무 재설계 이후의 프로세스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어하여 업무 처리 혼란을 최소화 하고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별도로 관리하여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프로세스가 제대로 실행되게 함으로써 프로세스의 실행과정을 분석하고 개선 관리할 수 있다.

1990년대 초 미국에서 제창한 개념으로, 기업 경영 내용이나 경영 과정 전반을 분석하여 경영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하도록 재설계하고, 그 설계에 따라 기업 형태, 사업 내용, 조직, 사업 분야 등을 재구성하는 것. 어느 한 부분 뿐만 아니라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업무 개선과 다르다. 업무 재설계(BPR)를 가능하게 하고 BPR 이후의 새로운 경영 체제로의 순조로운 이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1980년대 후반에 개발된 그룹웨어, 컴퓨터 지원 공동 작업(CSCW), 전략 정보 시스템(SIS)과 같은 새로운 경영 정보 시스템이다.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재설계

 
프로세스설계 -시뮬레이션-구현-실행-모니터링 - 최적화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ㅔ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 할수 잇는 변화관리 및 시스템 구현 기법을 말한다.

BPM (business process mangement) 업무프로세스관리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시 시스템. 이 용어에 대한 개념은 1985년경에 출현하였 는데, 종래의 정보 시스템이 기업 내 업무의 합리화나 효율화에 역점을 두었던 것에 반하여, 기업이 경쟁에서 승리 하여 살아남기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라는 뜻에서 전략 정보 시스템이라고 불린다. 그 요건으로는 경쟁 우위의 확 보(고객의 포위), 신규 사업의 창출이나 상권의 확대, 업계 구조의 변혁 등을 들 수 있다. 실례로는 금융 기관의 대 규모 온라인 시스템, 항공 회사의 좌석 예약 시스템(CRC), 슈퍼마켓(체인점) 등에서의 판매 시점 관리(POS)를들 수 있다. 최근에는 대외 지향적인 전략 시스템뿐만 아니라 기업 구조의 재구축을 위한 업무 재설계(BPR)와 같이 경 영 전략을 수립하여 그에 맞는 정보 시스템을 재구축하는 접근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SIS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 전략 정보 시스템 

※보충


7S 매킨지라는 회사에서 만든 조직을 변화 시키기 위한 모델. 기업전체적인 관점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직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가치있는 모델이다. 전체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기업을 조직하는 7가지의 요소로 구성  Strategy(계획) / Skill(기술) / Shared Value(공유가치) / Structure(구조) / System(체계) / Staff(멤버) / Style(스타일) 에 대하여 묘사하고 이러한 요인을 갖고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CSCW (computer support cooperative work) : 컴퓨터 지원 공동 작업 - 컴퓨터 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서로 간에 원활한 공동 작업을 실행하는 것. 
  
EIP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기업 정보 포탈 - 기업 자원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공급 사슬 관리(SCM), 전자 우편, 텍스트 파일, 문자 서식 등 기업 내부 정보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통합해 웹 포털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 이 포털(eportal)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기업 정보 시스템은 특정 부서나 특정 임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기업 관련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지식 관리 개념을 정보 시스 템 관점에서 해석한 것이다. 기업 정보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기업 정보 포털(EIP) 개념은 1998년 미국의 증권 회 사인 메릴린치에 의해 처음 등장했다. 이후 EIP는 본격적인 이 비즈니스(e-business) 시대 도래와 함께 기업 내부 와 외부의 모든 정보를 단일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POS (point of sale) : 판매 시점 관리 - 상점의 전자식 금전 등록기, 정찰 판독 장치 등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상품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매상이 발 생하는 시점에서 상품명이나 가격 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컴퓨터로 관리하는 것으로 포스라고도 한다. 인터 넷의 발달로 등장한 웹 기반의 POS는 카운터의 제약을 뛰어넘어 사용자의 집이나 사무실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 으며, 매출관리 뿐만 아니라, 손익관리, 재고관리, 고객관리, 사원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컨버전스되어 있다. 

EIS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 중역 정보 시스템 - 기업의 상급 경영 관리직의 전략 구상을 지원할 목적으로 구축된 경영 정보 시스템. 이와 유사한 시스템으로는 경영 전략 지원 시스템(ESS:executive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DSS), 전략 정보 시스템(SIS) 등 이 있다.  

PDM (product data management) : 제품 데이터 관리 -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인증 및 마케팅에 이르는 제품 개발의 각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관리하는 것. 철저한 정보 관리와 정보의 공유에 의한 기업 내 각 부서의 동시 병행 처리의 실현으로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의 효율성 제고로 비용을 삭감하며, 전사적 품질 관리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품 의 개발은 크게 기획, 개념 설계, 상세 설계 및 제조의 공정을 거치는데, 각 공정에서는 컴퓨터 지원 설계(CAD) 데 이터, 해석 데이터, 문서 데이터 등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PDM 시스템의 주 기능은 제품 구성 관리, 프로세스 관리 및 파일 관리 등이다. 각 공정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PDM은 각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여 메타데이터(metadata) 데이터베이스를 갖는다. 메타데이터는 다른 데이 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로 각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소재지, 버전 작성자, 각 데이터 간의 관련 등 속성 정보이다. PDM은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여러 애플리케이션 전반의 제품 구성 관리나 프로세스 관리를 실현한다. 

CKO (chief knowledge officer) : 지식 총괄 책임자 - 기업내의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 CKO는 창의성을 증진하고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되는 시장 정보, 고객의 반응, 전문 정보 등 전 사원이 알아야 할 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공유하게 하는 기능을 총괄한다. 상품의 개발, 설계, 제작에 관한 정보를 판매 사원에게 곧바로 전달하고 시장 정보나 고객으로부터 얻어 낸 새로운 정보를 설계, 제작 사원에게 전달하여 설계, 제작에 반영하게 하는 등, 기업 내의 정보 전달 속도의 단축과 효과적인 정보 활용을 통해 기업의 이득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입안하고 실행한다.   

AIS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 회계 정보 시스템 - 정보 이론의 발전과 기술 혁신에 따라 변화된 회계 목적과 방법을 기업 조직(회사)에 적용하여 회계 정보를 회사 전체의 종합 시스템으로 결합/처리하여 경영 각층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되도록 한 시스템.   

IMS (intelligent manufacturing system) : 지식 통합 생산 시스템 일본 통상 산업성의 자문 기관으로 설치된 공장 자동화(FA) 간담회가 1989년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차세대 생산 시 스템으로 제창한 개념. 제조 기술을 이전하기 쉬운 형태로 체계화하여 보급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전제에 따 라 제조 기술에 관한 국제 연구 개발 프로젝트를 제안하였다. 이 제안에 의한 지식 통합 생산 시스템(IMS) 프로젝트 에 일본, 미국, 유럽 연합(EU),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등이 참가하고 있으며, 사무국은 일본의 통상 산업성, 미국 상무부, EU 집행 위원회 제13총국, 캐나다의 산업 과학 기술부, 오스트레일리아의 산업 기술 상무부에 분산 설치되 어 있다. 국제 운영 위원회는 각 참가국의 관계 기관 요원 30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ITA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 정보기술 아키텍처 -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 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 ITA는 아키텍처와 시스템의 총괄로서 업무 및 관리 프로세스와 정보기술 간의 관계인 전사적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 업무 활동에 필요한 정보 서비스인 기술 참조 모델(Technical Reference Model) 그리고 정보 서비 스를 지원하는 정보 기술 표준인 표준 프로파일(Standards Profile) 등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미 국방부가 지난 91년 걸프전을 계기로 군 지휘통제시 관계기관 및 정보시스템간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확 보의 중요성을 절감, 도입한 일종의 방법론이며, 우리나라는 범정부 정보기술아키텍처 적용을 전자정부 핵심과제 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다. 

VBM (Value Based Management) : 가치창조경영 - 모든 의사 결정의 기준을 회계상의 매출, 이익 중심에서 벗어나 경제적 이익에 근거한 기업가치 중심으로 하는 기업 관리 기법. 컨설팅업계에서는 가치창조경영을 'IMF 기법'이라고 말할 정도로 기업의 체질변화에 많이 활용되 고 있다. 이같이 가치창조경영이 인기가 있는 것은 기존의 근시안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장기적인 수익성을 기준으 로 기업활동을 기획, 실행, 통제해 나가는 경영 패러다임이기 때문이다. 가치창조경영은 투하자본수익률(ROIC)을 사업평가의 핵심기준으로 삼는데, 투하자본수익률이란 생산 및 영업 활동에 투자한 자본으로 어느 정도 이익을 확 보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를 가중평균자본비용(WACC)과 비교하면 재무구조의 건전성과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다. 

ASP (American Selling Price) : 미국 수입관세의 일종인 매가과세방식 - 미국으로 수입되는 상품의 가격이 본선인도(FOB)가격이든 도착항인도(CIF)가격이든 간에 그 수입가격을 기준으 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아니고, 그 수입품과 동종의 미국제품의 국내판매가격을 과세기준으로 하여 부과하는 제 도를 말한다. 따라서 이 제도에 따르면 당해 수입상품의 가격은 훨씬 비싸게 되어 국내시장에서 미국제품과의 경쟁이 불가능하 게 된다. 또한 수입억제의 효과를 가져오며, 국내산업의 보호를 기하게 된다. 

SLA (Service Level Agreement) : 서비스 수준 협약서 -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공급자와 사용자간에 서비스에 대하여 측정지표와 목표 등에 대한 협약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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